[오피셜] SON 공백 내가 메운다 "우승 하기 위해 이적" 베르너, 토트넘 깜짝 임대 확정…등 번호 16번

입력
2024.01.10 08:44
수정
2024.01.10 08:44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스포티비뉴스=박대성 기자] 티모 베르너(28)가 또 한 번 프리미어리그에 도전한다. 겨울 이적 시장을 통해 토트넘 임대 영입을 확정했다.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베르너를 임대로 데려왔다. 베르너는 독일 대표팀 출신으로 2023-24시즌 종료까지 반 시즌 임대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여름에 완전 영입 옵션을 발동할 수 있는 조건이 있다"라고 발표했다.

등 번호는 16번이다. 유럽축구전문가 '파브리지오 로마노' 등에 따르면 토트넘이 6개월 주급을 모두 책임진다. 통상 원 소속팀과 임대 팀이 분할로 지급하지만 이번에는 토트넘이 베르너 몫을 책임지기로 했다.

토트넘은 2023-24시즌 큰 변화가 있었다. 한동안 토트넘 최전방을 책임졌고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경쟁을 했던 해리 케인이 지난해 여름 팀을 떠났다. 토트넘에서 우승을 원했지만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걸 인정했고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경쟁 팀 바이에른 뮌헨으로 적을 옮겼다.

엔지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프리시즌부터 해리 케인 공백을 대비했다. 히샤를리송 등을 9번 자리에 배치해 팀 전술을 점검했다. 브렌트포드와 개막전부터 히샤를리송에게 스트라이커 역할을 맡았지만 포스테코글루 감독이 원하는 퍼포먼스가 아니었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손흥민은 9번 자리에 배치해 변화를 모색했다. 손흥민은 9번 자리에서도 연일 공격 포인트를 올리며 캡틴의 존재감을 보였다. 시즌 중반이 넘어 히샤를리송에게 다시 9번 자리를 맡겼고 손흥민을 윙어로 돌렸지만 날카로움은 여전했다.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하지만 2023년 마지막 경기를 끝으로 손흥민을 쓸 수 없었다. 손흥민이 프리미어리그 20라운드 일정을 끝으로 아시안컵에 출전해야 했기 때문이다. 한국 대표팀은 1월 12일부터 카타르 일대에서 열리는 아시안컵에서 우승을 조준하고 있다. 이들이 결승전에 진출한다면 2월 10일까지 손흥민을 쓸 수 없기에 어떻게든 공백을 줄여야 했다.

토트넘은 겨울 이적 시장이 열리자 발 빠르게 움직였다. 전방과 후방 보강을 1순위로 굵직한 팀들과 접촉했다. 이적 시장 초기엔 이반 토니(브렌트퍼드)를 영입하려고 했다. 이반 토니는 지난해 여름 케인이 바이에른 뮌헨으로 떠났을 때도 토트넘이 노렸던 선수다. 지난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20골로 득점 3위에 올랐던 선수다. 좋은 신체 조건으로 공중볼 다툼에 탁월하며 준수한 결정력을 보유한 바 있다.

최근에 불법 배팅 이슈로 출전하지 못했지만 프리미어리그 상위권 팀 레이더 망에 있었다. 실전 감각을 회복하고 정상 궤도에 올라온다면 충분한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토트넘 북런던 라이벌 팀 아스널도 영입전에 뛰어든 이유다. 하지만 빅 클럽이 붙으면서 몸값이 높아졌고 브렌트포드 토마스 트랭크 감독이 다른 팀에 토니를 넘기지 않겠다고 선언해 물거품이 됐다.

토트넘은 이반 토니에 얽매이지 않고 타깃을 바꿨다. 이후 접점이 맞아 떨어진 선수는 베르너였다. 독일 '스카이 스포츠' 플로리안 플레텐베르그 기자가 "6개월 단기 임대 계약로 토트넘에 합류할 예정이다. 현재 라이프치히와 최종 협상 단계에 있다. 베르너는 라이프치히를 떠나 토트넘에 합류할 준비를 끝냈다"고 보도했다.

이적 시장 기간, 공식 발표보다 먼저 알리는 'HERE WE GO' 파브리치오 로마노도 "향후 48시간 이내에 토트넘에 임대로 합류한다. 라이프치히 스쿼드 멤버에서도 빠졌다. 알려진대로 협상은 최종 단계에 있고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토트넘은 6월까지 베르너 단기 임대 주급 100%를 책임지려고 한다"라고 알렸다.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로마노는 이어 "토트넘 임대 이적을 마무리하기 위해서 영국 런던으로 향할 예정이다. 양 팀은 지난 토요일에 베르너 임대 이적 조건을 합의했다. 토트넘이 100% 주급 보조를 하기로 했고 완전 영입 옵션은 1700만 유로(약 245억 원)다. 메디컬 테스트가 끝난다면 토트넘 선수가 된다"고 확신했다.

베르너는 프리미어리그에서 경험이 있었기에 꽤 많은 팀 러브콜을 받았다. 2023-24시즌 전반기에 9번 공격수와 최전방 결정력 보완이 필요한 팀들이 베르너에게 군침을 흘렸다. 애스턴 빌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등이 베르너를 장바구니에 넣었지만 최종 결정은 토트넘이 하게 됐다.

굵직한 두 기자들의 보도 이후 영국 'BBC', '스카이 스포츠' 등 현지 다수 매체가 베르너 토트넘 이적 임박을 알리면서 신뢰도를 올렸다. 라이프치히 마르코 로제 감독에게 베르너 이적설을 묻자 "임대로 팀을 떠나고 싶다는 건 맞다. 국가대표로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에서 뛰고 싶어한다. 우리는 베르너가 다른 팀에서도 최선을 다하길 바라고 행운이 함께하길 빈다"라고 답했다.

베르너는 올시즌 라이프치히에서 고작 8경기 밖에 뛰지 못했다. 이 중에 선발은 두 경기에 불과했고 모든 대회 포함 204분에 그쳤다. 올해 여름 독일에서 열리는 유로2024 최종명단에 뽑히려면 꾸준한 출전 감각이 절실하다.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토트넘에 임대로 간다면 출전 시간은 확보할 수 있다. 한국 대표팀이 결승에 진출한다는 가정 하에 대략 한 달 동안 공격수 공백을 메워야 한다. 베르너는 9번 자리 외에 측면까지 뛸 수 있는 전천후 공격수다. 히샤를리송과 번갈아 최전방을 맡을 수도 있고 손흥민이 없는 측면에서 공존할 수도 있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이 프리미어리그 데뷔 시즌에 보였던 지도력과 전반기 경기력도 베르너 마음을 움직였다. 영국 매체 '스포츠 렌즈'는 "토트넘이 포스테코글루 감독 지도 아래에서 특정한 목표를 위해 뛰는 팀이 됐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이 직접 베르너 영입을 원했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팀을 위해 뛰는 선수라고 판단했고 토트넘의 스카우트들도 베르너가 팀에 적합한 선수라고 추천했다. 베르너가 토트넘으로 이적할 수 있었던 배겨엔 포스테코글루 감독이 있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크리스탈 팰리스에 제안을 받았지만 토트넘 임대 이적을 결정했다"라고 분석했다.

'풋볼 런던' 알레스데어 골드 기자도 베르너가 손흥민 공백을 메울 수 있을 거로 내다봤다. 그는 "토트넘이 겨울 이적 시장이 열리자 베르너에게 빠르게 접근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등과 연결됐지만 베르너 임대 이적을 완료하게 됐다. 토트넘은 1월 AFC 아시안컵에 출전하는 손흥민 공백을 메울 수 있게 됐다. 베르너가 잔여 시즌에서 순조로운 활약을 한다면 꽤 저렴한 가격에 완전 영입을 할 수도 있다. 물론 2020년~22년까지 첼시에서 뛰며 프리미어리그에 적응하지 못한 적도 있다. 첼시 시절에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에 힘을 보탰지만 프리미어리그에서 공격 포인트가 아쉬웠다. 첼시에서 두 시즌 동안 고작 프리미어리그 10골에 그쳤다"고 알렸다.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첼시 시절엔 손흥민에게 배워란 조언도 있었다. 영국 매체들은 "손흥민은 프리미어리그 데뷔 시즌에 전혀 감동적이지 않았다. 2015-16시즌 리그 4골에 그쳤지만, 다음 시즌부터 2배가 넘는 득점력을 보였다. 손흥민이 처음에 왔을 때, 로베르토 솔다도처럼 비싼 계륵이 될 우려가 있었다. 어려웠지만 끝내 회복했다. 손흥민은 프리미어리그 데뷔 시즌에 전혀 감동적이지 않았다. 2015-16시즌 리그 4골에 그쳤지만, 다음 시즌부터 2배가 넘는 득점력을 보였다"라고 보도했다.

베르너는 장점이 확실했다. 라이프치히 시절부터 정확한 타이밍에 침투를 시도해 상대 최후방 라인을 무너트렸다. 탁월한 라인 브레이킹과 동료들과 연계 능력이 장점이었다. 하지만 첼시에서 프리미어리그 60경기에 가깝게 뛰는 동안 이런 점이 보이지 않았다. 첼시에서 동료들과 장점은 제대로 살리지 못했고 부족했던 골 결정력만 돋보였다. 간간히 라인 브레이킹으로 수비를 무너트려 결정적인 기회를 잡아도 득점을 하지 못했다.

베르너는 프리미어리그 실패에 아쉬운 모습이었다. 첼시에서 활약한 시절 비판에 "난 스트라이커인데 득점을 하지 못하고 있다. 때때로 팬들이 왜 날 응원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베르너는 이 인터뷰 이후에도 득점력 부재에서 탈출하지 못했고 결국 첼시를 떠나게 됐다. 프리미어리그 여러 팀이 관심을 보였지만 친정 팀 라이프치히에서 재기를 노렸다.

라이프치히로 돌아온 뒤 치른 첫 번째 시즌에서 27경기를 뛰었다. 선발로는 23경기에 출전해 주전급 선수로 경기 감각을 회복했다. 9골 3도움을 기록하며 꽤 준수한 시즌을 보냈다. 하지만 두 번째 시즌에 프리시즌 이후 100% 몸을 만들지 못했고 곧바로 경쟁에서 밀려났다.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토트넘은 10일(한국시간)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라이프치히는 로이스 오펜다, 유수프 폴센, 사비 시몬스, 베냐민 세슈코 등 젊고 유망한 선수들을 수혈했다. 2022-23시즌에 감각을 회복했다지만 전성기급 몸이 아니었기에 이길 수 없었다. 점점 팀에서 자리를 잃고 벤치를 지키는 일이 많아졌다.

프리미어리그에서 또 한 번 재기를 노리는 베르너는 토트넘 임대 이후 "첼시와 라이프치히에서 토트넘과 대결한 적이 있다. 토트넘 구단 일원이 돼 기쁘다. 많은 것들이 날 반하게 만들었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내가 토트넘에 합류해야 하는 이유와 전술 등을 알려줬다, 토트넘은 모든 게 나에게 딱 맞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포스테코글루 감독과 이야기는 좋았다. 프리미어리그에서 내 스피드가 상대에게 얼마나 큰 위협을 줬는지 알고 있다. 토트넘에서 이런 점들을 보여주겠다. 첼시에 합류했을 때 우승하고 싶다고 말했는데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했다. 이제 이곳에서 우승을 하기 위해 왔다"라고 다짐했다.<저작권자 Copyright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포키톡 2 새로고침
로그인 후 스포키톡을 남길 수 있어요!
  • 개냥이
    베르너의 주급까지 모두 책임지고 6개월을 임대하다니 토트넘이 베르너를 과대평가하는 건지 아님 얼마나 잘하는지 한번 지켜봐야겠네요. 손흥민 선수 없을 동안 경기에서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해봅니다.
    3달 전
  • 하루일과
    케인의 10번을 받다니 토트넘에서 얼마나 기대하는 선수인지 보여주네요
    3달 전
실시간 인기 키워드
  • KT 챔피언결정전 2차전 승리
  • SK슈가글라이더즈 통합 우승
  • 한화 문동주 1군 말소
  • NC 연고지 이전설
  • 이동경 K리그1 9라운드 MVP